리처드 램,『졸업 그 이후:현실세계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려면』,IVP, 1998
Richard C. Lamb, Following Jesus in the "Real World" : Discipleship for the Post-College Years, IVP, 1995
해가 갈수록 이 책 한 권이 절실하고 실감 있게 다가온다.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물음.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이후 학부 시절 그렇게 훈련한 철저한 제자도. 예수님과의 동행. 일어나 자리에 앉아 무릎을 꿇으며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 것인가. 자신 없는 물음. 도무지 인격으로 사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갈등을 피하려는 오랜 습관은 여전하다. 오늘 내가 주님 안에 거한다는 것이 무엇일까. 지긋지긋한 죄를 끊어버리고 자유의 숨을 쉬며. 눈물을 흘리며 마음을 찢되 결코 지치지 않는 사랑.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썩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열매가 없는 이유가 너무 분명하게 느껴진다.
졸업 이후 2년의 시간을 보냈다.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시고 동행하신 기억들. 허탄한 사람을 포기하지 않으시는 그 분의 은혜가 나의 2년을 붙드셨다. 순식간에 지나갔다. 비를 맞으며 벗어 던지고 싶던 군장들. 마음을 피곤케 하던 조종사들과의 신경전. 교대 근무에 지쳐 아픈 속 움키던 날들.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렸다. 본질은 사람이다. 여기 내가 섬기기 싫어하는 사람들이다. 큰 빛을 보게 될 흑암. 스불론과 납달리다. 회개하고 돌이켜야 한다. 땅만 버린 채 남은 1년을 보낼 수가 없다. 한 해만 더 참으소서. 땅을 파고 거름을 주시는 주님. 달려가고 싶습니다. 주와 함께 달려가고 싶습니다.
믿음 없는 세상에서 믿음을 가지고 산다는 것은 마치 흐르는 물을 역류(14)하는 것과 같다. 결단이 필요하다. 결단!!! 대학 시절에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어 가는 놀라운 증거들을 목격(15)하였다. 맞다. 하나님 나라가 가장 극적으로 확장된 곳은 나 자신의 삶에서였다. 죄를 용서하고 상한 자를 고치며 억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공의가 행해지게 하는 하나님 나라의 영향력.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가 임하는 곳이었다. 우리를 지으시고 사랑하시되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않고 주기까지 사랑하신 아버지가 다스리시는 그 온전함이다.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요 15:16) 제자로서의 부르심. 내가 여기 이들과 나누어야 하는 이 부르심. 잃어버린 자들을 찾으시는 그분의 걸음.
차창으로 햇빛이 가득한 날. 하나님께서 나에게 꾸시는 꿈이 무엇일까. 내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물음이 일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과정은 이미 내가 받은 구체적인 인도하심 못지않게 중요(17)하다. 나는 기다려야 한다. 어떻게 나를 훈련하시고 그 분의 쓰시기에 편한 그릇으로 빚으실까. 나를 인도하실 때 하나님은 내가 그 분을 더욱 더 의뢰할 수 있도록 나를 성숙시키시며 준비하고 계신다.(17) 그렇다. “앞으로 내가 5년 후에 무엇을 하고 있을지에 대해 아무것도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내가 모른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그렇지만 괜찮다. 왜냐하면 지금은 나의 삶을 다른 시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나의 인생을 ‘예수님을 따라가는 삶’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내가 그 분을 따르고 있고 그 분은 계속 움직이시는 분이기에 나는 그 분을 따라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5년 후에 내가 어디에 있을지에 대해 전에 확신했던 것만큼 자신할 수 없지만 지금은 주님이 그 곳에 계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자기를 따르라고 우리를 부르시는 예수님의 초대에 응답하여 그분의 첫 번째 제자들과 함께 그 대열에 동참하였다. 만약 당신이 역동적이고 변화에 열려있는 삶을 아직 맛보지 못했다면 나를 비롯하여 주님을 따르고자 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걷기를 권유하고 싶다. 과정 자체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사실 우리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그 분을 뵐 때까지는 그 곳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18)
1장. 무엇을 기대하는가?
한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불확실한 시기. 그러나 주님을 따르는 제자들에게는 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시기이다.(19) 우리가 직면하는 새로운 도전들은 오히려 더욱 하나님을 의뢰하게 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20) 현실 세계의 삶을 위기로 보느냐 기회로 보느냐의 차이는 졸업 이후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기본적인 전제를 반영한다.(20) 회개하라는 외침. 값비싼 대가를 치르면서까지 이루어야 하는 진정한 회개. 안정감을 보장해주는 나뭇가지를 놓아버려야 한다. (27) 내가 잡고 있는 가지는 무엇일까. 다른 사람의 인정. 좋은 평판. 경쟁심. 안정적인 월급. 진로의 계획들. 학업. 우정. 결혼. 교회 생활, 생활 방식. 불확실한 모험 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면서 나는 안정적인 군대를 선택했었다. 하나님 제가 기다리지 못했다면 저의 믿음 없음을 용서해주시고 지난 결정을 구속하여 주십시오. 이 곳에서의 생활을 주와 함께 하는 새로운 모험으로 이끌어 주십시오. 내가 무엇보다 군대가 우선이라고 믿어버렸었구나. 확실한 주님의 손보다 의지하는 다른 무엇. 내가 이 가지를 놓는다면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섭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30) 다시 깊이 생각하자.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과 인생의 목표를 공유하는 동역자를 먼저 구하고. 사역의 장을 결정하고. 그 사역을 돕고 후원해 줄 교회를 선택하고. 이 관계를 원만히 하기 좋은 곳에 집을 구하고. 사역에 몸담고 있는 동안 도움이 될만한 직장을 구한 이 사람들의 의사 결정 과정의 모델.(34)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라 부를 때에 나는 얼마나 나 자신을 지키려 불필요한 씨름을 하고 있었던가. 그 분께 나를 맡기고 나의 관계를 맡기고. 군대에 있는 이 시간. 사역을 위한 준비기간이 아닌 본격적으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섬기려는 열정은 서서히 식어가고 만다.(38) 하나님 시작하게 해주세요. 성경공부 모임과 믿음에 관한 증거와 대화. 숙소 전도. 움직이게 해주세요. 교회. 섬길 수 없어 너무 속상하고 속상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부모님과의 충분한 의사소통. 더 이상 앞으로의 결정에서 하나님 없는 선택을 할 수는 없습니다. 직업/재물/학업/교회생활/생활방식/우정과 결혼에 대한 전제를 총체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2장. 왕과 그분의 왕국
졸업 이후의 상황에서 믿음을 지키며 제자도의 우선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59) 교대 근무를 하면서 규칙적으로 기도할 수 없는 어려움이 늘 있었다. 상/ 하번 전 기도로 시간을 나누었고 할 수 없으리라는 금식도 생각보다 귀한 시간이 되었다. 모임에 대한 생각과 전도는 주 대위님을 통해 하나님께서 나를 일깨우신 일이었다. “하나님을 더 알아갈 수록 그 분에 대한 믿음도 자라게 될 것이다. 우리의 의지가 그 분의 뜻에 부합되면서 우리가 인생에서 가치 있게 여기고 추구하는 것은 점차 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성품과 우리를 향한 그 분의 뜻에 따라 신실한 삶을 살아가려는 우리의 헌신은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다.” (59) 얼마나 이 소망을 잃어버리고 살았던가.
하나님과의 관계에 우선순위를 두라. 성품에 우선순위를 두라. 사람에 우선순위를 두 라.(61-62) 매일의 기도가 있어야 그 분의 인도하심을 알게 된다.
(1) Uncertain Times : When recent college graduates talk about the way life has changed since they left college, several emotion-packed words come up repeatedly: fear, frustration, loneliness, confusion. It's true: the transition out of college can be one of the most uncertain times in a person’s life. But for disciples of Jesus, this time of transition can also open up tremendous potential for growth.
(2) Look back on your past : Perhaps you didn't find God in college, but he found you… however your expectations, God probably surprised you, giving you deeper knowledge of himself than you had anticipated… All of us can expect to do more than survive as Christians after college. We can expect to thrive as growing disciples of Jesus Christ. The challenges we face can be the very things that help us learn new trust in God.
(3) Expectation: We hope to find financial security, emotional health, romantic bliss, personal freedom, self-actualization – pursuit of happiness... The fact is that many things do change upon graduation from college… What doesn’t change is the reality of the world as described by Jesus and his call to his disciples to follow him. Jesus’ authority in your life will not suddenly invalid when you gradua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