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제자훈련/02-2 제자훈련

P.T.찬다필라, 『예수님의 제자훈련』, 자기자신을 주는 것이다

by growingseed 2016. 7. 24.

P.T.찬다필라, 예수님의 제자훈련, IVP, 1985

P.T.Chandapilla, The Master Trainer, Bombay:Gospel Literature Service, 1974

 

주님의 인격은 별개로 분리하여 떼어놓고, 지도력 훈련의 법칙들이나 원리 또는 방법론 같은 것을 규정하기란 쉬운 일이다. 그러나 훈련자이신 그리스도 바로 그 분에게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자들을 훈련하여 배출하는 데 있어서 인격체가 가장 중요하다. 훈련자나 피훈련자 모두를 포함한다. 그렇지 않은 훈련은 잘 조직화된 것일 수 있어도 생명력을 상실하고 조작된 훈련으로 전락할 위험성에 놓이게 된다. 그리스도의 인격이 주님의 제자 훈련에 관한 연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1) 성육신: 제자훈련을 위한 지도자의 자질에서 첫 단계는 성육신과 동화이다. 지도자 훈련의 첫 단계로서 훈련자는 자기 스스로 다리를 놓아 장애물을 건너 피훈련자의 수준에까지 가야 한다. 이것이 성육신의 적용이다. 자신을 피훈련자의 위치로 구체화하는 것은 언제나 훈련자의 책임이다. 첫 번째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성육신 없이는 훈련자와 피훈련자 사이의 접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동화: 성육신이 없는 곳에 진정한 동화란 있을 수 없다. 성육신은 기초이고 동화는 그 기초의 동력이다. 11:17-43. 동화란 어떤 사람이 자기의 주체성을 잃고 다른 대상과 병합된다는 뜻은 아니다. 동화는 동화의 대상들이 겪는 경험과 그 실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동화란 더 높은 실체와 더 낮은 실체가 전체적 상황과 배경의 동질성에로 함께 들어가는 것이며, 거기에서 더 낮은 실체는 풍성해질 뿐 아니라, 더 놓은 실체로 변형되는 것이다. 동화는 항상 목적 지향적이며 목족 성취성을 갖는다. 동화의 표현은 인격적 깊이와 진실성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성육신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동화를 통해 깊은 개입이 이루어진다.

사랑없이 성육신이 없고, 성육신 없이 동화가 없으며, 동화없이 개입이 없고, 개입 없이 훈련이 없고, 훈련 없이 재생산이 없으며, 재생산이 없이 지도력이 없고, 지도력 없이 공동체가 없으며, 공동체 없이 기독교가 없다.

(3) 선택성의 자질 The Quality of Selectiveness: 선택은 처음의 원료가 무엇이 될 것인가에 대한 인식과 선택된 재료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행해지게 된다. 6:12-16, 3:13, 2:23-25, 10:1-2, 9:2, 1:36-39, 45-48, 주님은 원하시는 사람들을 뽑았다. 제자를 부르심은 공생애 시작 후 1년이 지난 후에 이루어졌다. 제자를 택하실 때 여러번 기도하셨고, 전날밤에는 밤새워 기도하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셨다. 1) 배제와 수렴의 원리 (elimination, convergence), 2) 기회 선용의 원리 (applied opprtunity), 바로 가까이에 주어져 있는 일할 기회로부터 무언가 이루어 낼 줄 알고 이미 더 많이 일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3) 영적 반응성의 원리 (spiritual responsiveness). 4) 목적 지향의 원리 (purpose-orientation). 훈련자는 반드시 치루어야 할 대가가 무엇인지 분명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5) 수직관계의 원리 (vertical relations), 기도해야 한다.

(4) 집중의 자질 The Quality of Concentration: 예수님은 공생에 전기간 열 두 제자들에게 집중하셨다. 그들과 항상 함께 계셨다. 주님은 제자들과 함께 즐거워하시고 그들과 밀착되시고 사귐을 기대하셨다. 열 두 제자들의 관심사가 주님의 관심사였고, 그들의 짐이 곧 주님의 것이었다. 13:1, 12:46-49, 22:15-16, 1:38-39. 1) 우선순위의 원리. 피훈련자들은 훈련기간 훈련자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2) 중심성의 원리. 피훈련자들은 훈련자의 가장 소중한 대상이어야 한다. 3) 나눔의 원리. 아끼지 않고 나눔으로 하나님 그 분을 함께 나눈다. 4) 다양성의 원리. 피훈련자들과 더불어 모든 종류의 경험을 갖춤으로 포괄적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5) 완전성의 원리. 피훈련자들에게 몰두해야 한다.

(5) 의사소통성의 자질 The Quality of Communicativeness: 자기가 전달하고자 하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메시지를 효과나 내용면에서 손실없이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주님은 말씀과 기사를 통해 의사를 전달하셨다. 자신의 전생애와 인격을 통해 의사소통하셨다. 주님이 가르치신 방법은 경험적이고 인격적이고 잘 적용된 것이었다. 피훈련자는 반드시 자신이 거하는 생활 현장에서 훈련받아야 한다. 피훈련자가 직면하게 되는 상황에 맞게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전달해주는 것이야말로 의사소통의 중추적 부분이 된다. 자기 자신을 전해주고자 하는 마음과 능력이 없는 자는 지도력 훈련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

(6) 투명성의 자질 The Quality of Transparency: 피훈련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열어보이는 자질이다. 가면을 벗어버리는 것이다. 점진적으로 목적 의식을 가지고 이 자질을 발휘해야 한다. 자기 노출은 고통스러운 과정이다. 예수님은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을 드러내셨다. 16:13, 예수님의 자기 계시는 점진적인 것이었다. 제자들은 각각 다른 정도로 주님을 이해했다. 주님은 생애 목적을 밝히셨고, 19:10. 또한 자신의 고통을 보여주셨다. 26:38, 40. 점진적인 자기 노출이 아니면 피훈련자가 단번에 감당하기 어렵다. 지도자는 반드시 자기 인격과 경험의 모든 부분을 드러내야 한다. 가급적이면 함께 지냄으로 경험을 공유한다.

(7) 유용성의 자질 The Quality of Availability: 자기 자신을 완전히 피훈련자들의 재량에 맡기고 그들을 신뢰함으로써 피훈련자들이 지도자에 대해 완전한 신뢰를 갖도록 해 주는 지도자의 능력이다. 부모와 같은 자질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호하고 여러 문제들에 대해 미리 경고하시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셨다. 완전한 책임, 예방, 지속적인 낙관과 신뢰, 개별성과 전체성, 또한 상호작용의 원리를 포함한다.

(8) 실제성의 자질 The Quality of Practicality: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열 두 제자들을 실제적인 일에 가담시키셨다. 오천명을 먹이는 과제를 주셨다. 발을 씻기는 종의 일을 요구하셨다. 일상적인 허드렛일 등을 훈련에 포함시키셨다. 과업을 맡기시는 이면에는 독특하고 명확한 묵적들을 가지고 계셨다. 상관성. 모범과 표준 - 훈련자 자신이 해보지 않았거나 꺼리는 일을 피훈련자에게 맡겨서는 안된다. 도전 - 피훈련자가 자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일상성. 이상성. 다양성. 관찰. 검토와 업적 평가. 적합성. 실제성의 자질을 소유하지 못한 자는 상상가나 공상가는 될지언정 훈련자는 되지 못한다.

(9) 이해평가의 자질 The Quality of Appreciation: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과 관련된 어렵고 섬세한 자질이다. 다른 사람의 내면을 살피고 정확하면서도 성숙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다. 예수님은 열 두 제자들을 관찰하시고 평가하셨다. 책망하시고 격려하셨다. 실수와 실패를 지적하시고 고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열 두 제자들을 인격체로서 참되게 이해하셨다. 반복하셨지만 실망하지 않으셨다. 주님의 사랑은 그들에게 풍성하고도 분명하게 표현되었다. 관찰, 평가, 현실주의, 다각적 방법, 권계, 반복, 상황, 일관성, 권위, 사랑

(10) 초지일관의 자질 The Quality of Stickability: 훈련 과정에서 깊은 고독을 통해 훈련자의 믿음을 시험한다. 확실한 결과들이 없는 상태에서라도 효과적인 훈련의 전과정을 끝마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만족이 아닌 진정한 사명감을 갖고 있었는지 처음의 훈련자의 동기를 밝히 보게 한다. 부르신 하나님께 대하여 갖는 풍성한 소망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셨다. 그들의 실패에도 그들에게 몰두하셨다. 인내, 견인, 실패 - 훈련자는 피훈련자가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완전주의는 지도자의 묵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모순, 반대, 지속적인 권유, 자유 - 피훈련자에게 완전한 자유를 주어야 한다. 나눔. 헌신. 양도 - 일을 양도하고 난 후에 중보하며 그들이 원할 때 그들 편에서 접촉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