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4 영성기도/04-1 영성훈련

칼훈, 『영성훈련핸드북』, 분별: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할 때 분별할 수 있다

by growingseed 2020. 11. 11.

애들 알버그 칼훈, 영성훈련핸드북, IVP, 2007

분별

1. 정의: 분별은 삶 속에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 분이 인도하시는 패턴을 알아볼 수 있도록 우리를 열어준다.

2. 성경구절: 16:7. 1:9-10. 요일 4:1, 1:5

3. 하나님이 주시는 열매: (1) 기도할 때 성령님의 일깨움을 듣는다. (2) 그냥 결정하기보다는 하나님을 기다리는 능력이 생긴다. (3) 자신의 선택을 합리화하는 것에서 벗어난다. (4) 인생의 지도를 구하기보다는 안내자를 찾는다. (5) 자신의 동기와 깊은 기쁨의 원천을 알아본다.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모두 읽을 수 있게 된다. (6)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뜻에만 매인다.

4. 로욜라의 성 이그나시우스는 죄란 하나님이 우리의 깊은 행복을 원하신다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가 이 사실을 절대적으로 확신하지 않는 한, 나는 내 인생을 통제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충족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하나님보다 내가 더 잘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배너)

올바른 분별은 기도 가운데 맺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올바른 분별의 기초는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의 실재다. (8:16; 16:8; 16:13-14; 5:22-23)

하나님의 뜻을 알려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해야 한다. 분별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선한 의도를 깊이 신뢰하는 데서 비롯된다... 당신이 하나님을 불신하는 근원이 무엇인지를 드러내라. 치유와 도움을 구하라. 우리가 하나님께 의심과 두려움을 표현한다고 해서 성령님이 우리를 책망하시지는 않는다.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영향을 미치는 집착들 (위신, 개인적 안건, 안락함, 생산성 등)에 눈을 열어 주실 진리의 영을 구하라. 우리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을 고백하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 안에서 죽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주께 질문해야 한다.

하나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든 그것을 받아들일 만큼 우리 마음이 열려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신호를 주실 때까지 기다리고 귀 기울일 수 있는 자리에 서 있는 것이다. 우리는 혼자서 일을 해결하려 할 필요가 없다는 확신 가운데 안식한다.

5.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제안

(1)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

(2) 신뢰를 가로막는 마음의 우상을 고백하라

(3) 선택을 내려놓고 그 문제를 검토하라. 결정의 범위를 기록하고 글로 표현하라.

(4)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당신의 선택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과 어떻게 연관되는가? 어떤 면에서 더 깊은 신실함과 선함으로 이끄는가?

(5) 이성을 사용하라

(6) 당신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라

(7)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음성에 귀기울이라

(8) 당신과 함께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라.

(9) 당신의 선택을 하나님께 올려 드리라.

6. 묵상을 위한 질문: (1) 당신이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방식은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어떻게 보여주며 당신 마음의 깊은 열망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2) 결정을 할 때 당신은 질질 끄는 편인가, 아니면 기다리는 것이 너무 불편해서 선뜻 결정을 해버리는 편인가? 그런 태도가 당신의 분별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3) 하난미의 당신의 인생에 대해서 단 하나의 완벽한 청사진을 가지고 계시다고 믿는가? 왜 그런가?

7. 영성훈련: (1) 최근에 성령님이 당신 삶의 어느 부분에서 일하셨는가? 나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내 인생에서 어던 주제가 반복해서 떠오르는가? 나는 어느 부분에서 분투하고 있는가? 나에게 가장 생명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내게서 가장 생명을 거두어 가는 것은 무엇인가? (2) 황폐한 기분이 심할 때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지혜롭지 못할 대가 많다. 피로, 지나치게 늘어짐, 나태, 두려움, 감정의 차단, 신뢰의 상실 등. 이런 것들은 당신의 의사 결정 과정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황폐한 시기 동안 기다릴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구하라. (3) 당신이 인생에서 내렸던 주요 결정들의 목록을 만들어 보라. 각각의 항목 옆에 당신의 결정 과정을 기록하라. 가장 좋은 결정, 가장 나쁜 결정이라고 느껴지는 것은 무엇인가? (4) 당신의 인생을 7년 단위로 나누어보라. 각각의 시기마다 당신 마음의 가장 깊은 열망을 기록해 보라. 계속해서 다시 올라오는 열망은 무엇인가? 분별의 과정에서 당신은 이런 열망에 어떻게 귀기울이는가? 마음의 열망에 대해서 하나님께 말씀드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