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9 일반도서

강준만, 『대학생 글쓰기 특강』, 본질주의는 충분히 복잡한 현실을 설명하기 어렵다

by growingseed 2016. 7. 20.

강준만, 『대학생 글쓰기 특강』, 인물과 사상사, 2005

 

1. 매일 신문 사설을 꼼꼼히 읽으면 글쓰기 실력이 달라진다.

2. 글을 잘 쓰려면 정답에 대한 강박관념을 버려라. 새 정보에 자신의 지식을 결합, 새로운 주장을 이끌어 내고 펼쳐나가는 글쓰기가 기본이다. 사실을 진술하는데 글의 50%,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는데 30%, 자신의 주장을 담아내는 데 20%이상을 할애하라.

3. 뒤집어 생각하라. 진부한 상투어 이면에 무엇이 숨어 있지 않을까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라. 낯설게 보라. 거리를 둘 때 사물의 전체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주위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자신의 것인 양 깊이 체험해 보라.

4. 전체 그림을 미리 한 번 그리라. 일단 총론을 세워놓고 각론으로 들어가라. 글쓰기에 돌입하기 전에 논점을 확실히 라고 논리 전개 방식까지 미리 정리해둬야 한다. 기승전결 중 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5. 본문과 따로 노는 결론을 경계해야 한다. 결론에 가서 새로운 의제를 제기하거나, 막판에 천사되기나 낙관주의자 되기를 경계하라.

6. 주어에 책임지라. 주어와 서술어의 상호호응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필수 원칙이다.

7. 접속사 사용을 자제하라.

8. 중요한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9. 본질주의는 세상을 단순한 공식으로 축소시키는 결정론적 경향이 농후하고 상대주의적 유연성이 없다. 본질 이외 것을 무시해버리는 교조주의는 복잡한 사회현실을 제대로 이해하는 걸 어렵게 만든다.

10. 글쓰기는 정밀한 검증이 가능한 무대이기 때문에 흑백논리는 피해야 한다.

11. 비인칭 수동태의 사용은 주장의 권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댓글